헤어스트록, 페더링, 엠보를 알아야 한다.(feat. 압구정눈썹문신)
- 소피아

- 9월 10일
- 3분 분량
눈썹문신의 발전사(?)
안녕하세요? 부산, 대구, 대전, 원주 등 정말 다양한 지역에서 매주 반영구를 배우러 오시는 곳이니 만큼 저희 실력에 대해서는 재차 언급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고,
< 다음 달 미친 예약 상황 공개 >
오늘은 기법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어떤 기법이 가장 진짜 같고 자연스러운 지, 결이 퍼지거나 진해지지는 않는 지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압구정눈썹문신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 계신 분들께도 모두 도움될만한 정보이니 이 글 만큼은 시간을 내시어 꼭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98%가 작업하는 엠보기법
압구정눈썹문신을 검색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기본이 되는 '엠보기법'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국내 작업자들 중 거의 98%이상이 작업하는 엠보기법은 펜대에 니들을 꼽아 작업자의 압으로 피부위를 전진하며 한올한올 결을 그려내는 방식인데요.

18개의 니들이 사선으로 꼽혀 있는 엠보니들
수지 기법이나 머신 기법 처럼 숱이 비어보이는 부분을 그라데이션으로 채워넣는 방식이 아니라 피부 위에 결을 한올 한올 결을 그려넣는 방식이기에 다른 나라에 비해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지 않는 국내에서 가장 각광받는 기법이기도 하죠.
하지만 엠보기법은 피부위를 그어내어 벌어진 피부 틈 사이에 색소를 주입하고 피부의 발색과 순환과정에 따라 색소는 피부 가장 바깥층으로 이동하고 딱지와 함께 일부 색소가 탈락되는 과정에서 그려진 결은 처음보다 진해지고 두꺼워지게 되는데요. 또한 1년쯤 지난 시점에서 색소는 계속 이동하게 되어 점차 퍼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죠.
빠른 작업이 가능한 페더링 기법
페더링 기법은 아날로그 머신의 회전 방식으로 피부 위에 여러 두께의 결을 그려넣는 기법입니다. 저희만 하더라도 3년전 쯤에는 페더링 기법으로 작업했지만 지금은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요. 왜 그랬을 까요?

아날로그 머신의 회전방식으로 결을 그려내는 페더링 기법
페더링 기법의 장점은 사람의 압을 통해 단번에 결을 그려내는 엠보기법과 달리 머신의 회전방식으로 결을 그려내기에 두꺼운 결, 얇은 결 등 다양한 형태의 결을 빠르게 그려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국 피부위를 회전하면서 그어내니 벌어진 틈 사이로 색소가 주입되고 발색과 탈각과정은 엠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인데요. 피부속에 주입된 색소는 대식세포들이 색소를 머금고 있어 일정 기간 동안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지만 수명을 다한 대식세포들로 인해 색소는 바깥층으로 서서히 이동하게 되고 주변 대식 세포가 다시 머금는 과정에서 피부 바깥에서 보이는 결은 점차 퍼지게 되는데요. 다양한 두께의 결을 교차시켜 그려냈으니 결이 퍼지거나 붉은잔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건 피할 수 없게 되겠죠.
물론, 처음부터 회전하며 그려진 결은 엠보로 그려진 결보다 두껍고 진할 수 밖에 없구요.
헤어스트록 기법
헤어스트록은 페더링 기법처럼 선명한 결, 얇은 결, 잔털, 솜털까지 미세하게 그려내는 방식이지만 회전방식의 아날로그 머신이 아닌 타공 방식의 디지털 머신을 사용합니다.

머신의 타공방식으로 그려내는 헤어스트록 기법
'둘다 머신으로 그려넣는 거니 비슷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헤어스트록은 1초에도 수십번 찍어내는 머신의 타공 원리로 결을 그려내는데요. 피부 위에 한번 지나간 결을 닦아내면 매우 미세한 솜털처럼 결이 남게 되고 같은 부위에 몇차례 결을 이어 그려 여러 형태의 결을 그려내게 되죠.
피부속 깊숙히 색소를 투입시키지 않고 피부 겉표면에만 타공 방식으로 색소를 주입하기에 피부에 미치는 데미지가 크지 않아 탈각과정이 크게 일어나지 않고 시간이 지나더라도 색소의 퍼짐을 최소화할 수 있죠. 또한 여러번 레이어드 하여 같은 자리에 주입하였기에 색소가 빠지는 시점에서도 엠보기법이나 페더링기법 처럼 앞머리 부분 부터 끊겨서 빠지거나 하지 않고 결의 형태는 유지한채 색상만 서서히 흐려지게 됩니다.

헤어스트록 기법
어쩌면 압구정눈썹문신을 알아보시는 분들 중에서도 이 기법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렇게 장점이 많은 기법임에도 불구하고 헤어스트록에도 단점들이 있었습니다.
* 단점
1) 머신의 진동을 이겨 내며 피부와 90도를 유지한채 매번 스윙하며 같은 압과 같은자리에 터치를 해야만 결이 착색이 되기 때문에 오랜 경력을 가진 작업자라고 해도 쉽게 터득하거나 배우기 어렵다.
2) 선명한 결, 얇은 결, 잔털, 솜털 등 다양한 형태의 결을 그려내어 입체감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니들을 터치하는 기본기 이외에도 작업자의 미적감각이나 메이크업 감각도 결과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가장 자연스럽고 안전한 기법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이 기법을 제대로 구사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또한 헤어스트록으로 작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기본기가 부족하여 아래 소피아의 작품 사진들 처럼 결이 선명하면서 얇은 결을 그려내기 어렵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희 소브로우(이전 '소피아브로우')는 강남 본점과 여러 직영점에서 매년 100명이 넘는 예비 아티스트들을 배양하고 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현재까지 나온 모든 기법들 중에 헤어스트록 기법이 가장 자연스럽고 안전한 기법임은 확실하지만, 실제로 결과물에 반영되는건 얼마나 결이 선명하면서도 얇게 그려내는 것입니다.
아래 작품사진만 보더라도 정답이 보이지 않나요?

오늘 소브로우가 압구정눈썹문신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께 이러한 기법적인 부분들을 설명해 드리는 이유는 이 곳에 발걸음 해주시는 분들만 봐두 50% 정도는 잔흔이 퍼져 얼룩덜룩 하거나 색소가 빠진 자리에 붉은 잔흔 등 여러 부작용을 갖고 오시기 때문인데요.
오늘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실력있는 압구정눈썹문신 작업자를 고르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댓글